티스토리 뷰

백년초 효능, 백년초먹는방법, 부작용 알아보아요.


손바닥선인장이라 불리는 백년초는 제주도 지방기념물 제35호로 지정되어 보호되고 있으며, 부채선인장속의 한 종류로 북제주군 한림읍 월령리 해안가를 중심으로 자생하고 있습니다.




멕시코가 원산지로, 옛날 멕시코에서 해류를 타고 제주 서쪽 월령리 해안가에 밀려와 모래틈과 바위사이에 부착해 번식한 것으로 추정되며, 월령리 마을에서 백년초는 집의 경계인 돌담에 무성하게 자라나서, 뱀이나 쥐 혹은 도둑의 침입을 방지하는데 이용되기도 했습니다.




매년 4-5월경 열매가 열리고 5-6월경에는 열매에 꽃이 피며, 이후 꽃이 지면서 열매가 커져 11-12월경에 자주색으로 열매가 무르익으면 수확하게 됩니다. 백년초는 식이섬유, 칼슘, 철분 등 무기질 성분이 풍부하며, 핑크빛이 도는 빨간 열매의 상큼한 맛은 많은 사람들로부터 널리 사랑받고 있습니다.

오늘은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유명한 신비의 식물, 백년초 효능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백년초 효능>



1. 당뇨병 개선



백년초에는 플라보노이드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백년초 즙을 내거나 차로 꾸준히 복용하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며, 체내 포도당 수치를 안정적으로 유지시켜 당뇨병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2. 뼈 건강


백년초에는 칼슘량이 멸치보다 6배이상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성장기 어린이들의 뼈건강과 키성장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어르신들의 골다공증이나 퇴행성 관절염과 같은 뼈질환을 예방하고 완화시키는데 효과적입니다.



3. 다이어트, 변비 예방



백년초는 100g당 90kcal이며,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조금만 섭취해도 쉽게 포만감을 느끼고 음식물이 흡수되는 속도를 늦춰주어 체중감량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다량의 식이섬유는 장운동을 촉진시켜 배변활동을 도와주어 변비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4. 피부미용


백년초에는 비타민C가 사과의 15배 이상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부를 깨끗하고 매끄럽게 만들어주고 노화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기미 주근깨 제거에도 효과적이며 꾸준히 섭취하면, 면역력을 향상시켜 주고 각종 질병을 예방해주며, 피로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5. 항암효과



백년초에는 페놀성 물질과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체내 유해한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암세포의 발생 및 성장을 억제시켜 암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혈압을 저하시키고 노화억제에 효과적입니다.





6. 혈관질환 예방, 염증완화


백년초에는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액을 정화시켜주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어 고혈압, 동맥경화 등과 같은 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백년초는 천연 항생제로 기관지염, 위염, 장염, 관절염, 아토피 피부염 등 모든 염증에 탁월하며, 상처부위에 바르면 빨리 낫습니다.



<백년초먹는방법>



① 백년초 생즙 - 백년초를 깨끗이 씻이 물기를 빼고 백년초 3-5개를 사이다 또는 물에 넣고 믹서기로 갈아서 하루 2번 공복에 마십니다. 기호에 따라 꿀, 포도, 바나나 등을 첨가하여도 좋습니다.

② 백년초 음료 - 백년초를 깨끗이 씻어 물기를 빼고 2등분으로 자릅니다. 생수나 사이다 1.5L 1병에 백년초 20개 정도를 넣어 하루이틀보관하여 공복에 마시며, 기호에 따라 꿀을 첨가하여도 됩니다.

④ 백년초 엑기스

- 백년초 1Kg 정도를 씻어 물기를 뺍니다. 물 3L에 백년초와 대추, 감초, 생강, 꿀 등을 넣어 은근하게 달입니다. 식혀서 여름철에는 냉장보관하셔서 하루 1-2번 먹습니다.

④ 백년초 차- 백년초 20-30알 정도를 가위로 잘라 이등분하여 주전자에 넣고 물을 두배로 넣고 약 1시간 끓인 다음 꿀이나 황설탕을 약간 넣고 5분간 더 끓여서 건더기는 걸러내고 병속에 담아 냉장보관합니다.

⑤ 백년초 효소 - 백년초 열매와 설탕을 1:1 비율로 버무려 뚜껑은 한지나 바람이 잘 통하는 천으로 덮어서 3개월간 서늘한 곳에서 1차 숙성을 합니다. 3개월이 지나면 걸러서 액기스만 담아 6개월 이상 2차 숙성을 하여 하루에 20ml를 물 300ml 정도에 희석시켜 복용합니다.




<백년초 부작용>



- 백년초는 차가운 성질을 지니고 있어 몸이 부실하거나 평소 몸이 냉한 사람, 소화기관이 약한 분들은 설사나 변비와 같은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니 섭취시 주의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백년초 효능, 백년초먹는방법,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남은 하루 즐겁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포스팅이 도움되셨다면 "공감버튼"을 꾸욱 눌러 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