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청경채 효능 , 부작용 알아보아요.

 

왠지 익숙치 않은 이름의 청경채는 배추과에 속하는 1년생 초본식물로 우리나라의 김치처럼 중국식 배추의 한 종류로 중국요리에서는 거의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재료입니다.

 

 

 

잎과 줄기가 푸른색을 띤 데서 청경채라는 이름이 유래하였으며, 우리나라의 배추와 달리 청경채는 거의 맛이나 향이 없습니다. 그러나 다른 재료의 맛을 잘 흡수하고, 연하고 부드러워 어떤 요리에도 잘 어울립니다.

 



청경채에는 비타민A의 효력을 가진 카로틴이 풍부하며, 비타민C, 식이섬유, 칼슘, 칼륨 등 우리 인체에 필요한 무기질 성분이 10가지 이상이나 들어있습니다. 오늘은 청경채 효능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 청경채효능 >

 

 

1. 면역력 강화



청경채에는 베타카로틴과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됩니다. 뿐만 아니라 우리 몸의 신진대사를 촉진시켜주고, 각 세포 조직을 강화시켜 주어 각종 질병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합니다.

 



 

2. 눈 건강


청경채에는 비타민A가 피망의 5배나 될 정도로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시력을 보호해 주고 눈의 피로회복에 도움이 되며 야맹증과 같은 각종 안구질환 예방및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3. 혈관질환 예방



청경채에는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우리 몸에 쌓인 나트륨을 배출시켜 혈압안정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항산화작용도 탁월하여 고혈압, 동맥경화, 심근경색 등과 같은 혈관질환 및 암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4. 뼈건강, 글루타민 풍부


청경채에는 칼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치아와 골격 발달에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성장기 어린이들의 성장 발육과 어르신들이나 갱년기 여성들의 골다공증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청경채에 풍부한 글루타민은 간의 해독작용을 향상시키고, 건망증이나 알츠하이머 질환에 도움이 됩니다.


 


 

5. 다이어트, 변비 예방



청경채는 자체에 즙이 많고, 100g당 14kcal로 열량이 낮아 건강식과 다이어트에 좋은 식품입니다. 또한 식이섬유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장운동을 원활하게 도와주어 배변활동을 돕고 변비해소에 효과적입니다. 


 



6. 피부미용


청경채에는 칼슘, 나트륨 등 각종 미네랄과 비타민A, C 등의 함량이 높아 일정하게 꾸준히 섭취하면 피부를 건강하고 탄력있게 만들어 줍니다. 또한 기미, 주근깨 등의 잡티 제거는 물론 미백효과도 있습니다.




7. 자양강장, 붓기 제거



청경채는 자양강장의 효력이 탁월하여 피로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산후 혈풍을 다스려 산후 회복을 돕고, 산후풍으로 뼈마디가 아픈 것을 완화시키고 모유분비를 촉진시켜 줍니다. 또한 위장 기능을 조절하여 수분 대사를 원활하게 하기 때문에 부종에도 효과적이며 체내 어혈을 풀어 주어 생리통완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청경채 부작용>



- 청경채는 차가운 성질을 지니고 있는 식품으로 평소 몸이 냉하거나 위장장애가 있는 분은 적합하지 않습니다. 단, 기름과 배합되면 성질이 누그러지기 때문에 몸을 따뜻하게 할 수 있으며, 베타카로틴의 흡수를 높일 수 있습니다.

- 찬 성질의 청경채와 따뜻한 성질의 닭고기를 함께 조리하면 성질이 중화되어 몸이 찬 소음인도 청경채를 무난히 섭취하고 흡수할 수 있습니다.

- 청경채를 데칠 때는 끓는 물에 소금과 기름을 넣어 청경채를 넣고 뚜껑을 덮어 데쳐 먹으면 맛있고, 볶을 때는 청경채 줄기를 반으로 썰어 줄기를 먼저 넣고 볶다가 적당히 익으면 잎을 넣어 볶아줍니다.




이상으로 청경채 효능,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남은 하루 즐겁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포스팅이 도움되셨다면 "공감버튼"을 꾸욱 눌러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