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톳 효능, 요리법, 톳 부작용 알고 먹자

 

톳 많이 드시고 계신가요? 톳은 일본에서는 오래전부터 무병장수를 돕는 식품으로 인기가 높은 식물인데요. 바닷가 바위에 뿌리를 내리고 자라는 해초류인 톳은 "바다의 불로초"로 불리우고 있으며 일본에서는 9월15일을 톳의 날으로 지정해서 톳을 먹는 것을 권장하고 있을 정도입니다. 특히나 국내에서 판매되는 톳의 품질이 우수하여 일본으로 90% 이상이 수출되고 있다고 합니다.




톳에는 각종 미네랄, 영양소가 다른 해조류에 비해서 엄청나게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나트륨, 칼륨, 칼슘, 인, 철분, 식이섬유, 비타민B1,  비타민C 성분들이 풍부하며, 특히 식이섬유는 양배추에 비해 30배, 칼슘은 우유에 비해 12배, 철분은 시금치에 비해 10배가 넘게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이렇게 몸에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건강에 도움이 되는톳 효능, 요리법,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톳 효능>

 

1. 다이어트, 변비개선효과



톳은 100g당 24kcal 저 칼로리인데요. 알긴산과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쉽게 포만감을 느끼게 해주며 지방의 흡수를 억제해주어 체중감량에 도움이 됩니다. 뿐만아니라 장운동을 원활하게 해주어 배변활동도 좋아지며 여분의 지방도 같이 배출해 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2. 성인병 예방효과



톳에는 칼슘, 칼륨, 철 인 등의 미네랄,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며 혈액을 깨끗하게 해주며 혈관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효과가 있어서 성인병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3. 빈혈예방효과


톳에는 시금치보다 3~4배 높은 철분을 함유있다고 하는데요. 이 철분성분 영향으로 빈혈증상이 있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며 빈혈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철분성분은 비타민C와 같이 섭취하면 더 쉽게 흡수되므로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4. 뼈 건강효과



톳에는 우유보다 13배나 많은 칼슘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건조 톳 100g당 1000mg , 삶은톳 100g당 95mg정도의 칼슘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칼슘은 체내에서 뼈, 치아를 형성시켜주는 도움이 되는 성분으로 칼슘을 보충해주면 뼈, 치아의 건강을 지켜주며, 발육을 도와줍니다. 이에 따라서 어르신들의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이 되며, 성장기 어린이들의 성장발육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이외에도 아연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탈모방지에도 도움이 됩니다.


5. 노화방지효과



톳에는 에스트로겐과 비슷한 활성물질을 다량함유하고 있는데요. 이성분들이 갱년기 증상을 완화 및 노화방지에 효과가 있으며, 또한 톳을 자주 먹으면 혈액이 알칼리성으로 바뀌며 세포조직이 강화되어 모든 장기의 기능을 활발하게 해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6. 항암작용효과



톳에는 천연 암 예방성분으로 알려진 후코이단이 함유되어 있어 암세포의 소멸을 유도하며 알긴산과 푸코스테롤도 들어 있어 암세포 증식을 억제시키는 항암작용을 합니다.

  

<톳 요리법>

 

① 톳밥 해먹기



- 소금을 푼 물에 잘 씻어서 밥을 하기 전에 밥솥에 넣고 밥물은 평소보다 적게 (반) 넣으세요. 톳자체에서 물이 많이 나옵니다. 밥이 다 되면 비빔장을 만들어 슥슥 비벼드시면 좋습니다.

비빔장 (간장3스푼, 고춧가루 2스푼, 다진마늘, 다진양파, 부추, 들기름, 깨)



② 톳나물무침하기


- 톳을 끓는 물에 살짝 데친 후, 다진마늘, 설탕, 식초, 파등의 양념을 넣어 무쳐냅니다.


③ 톳달걀말이해보기



- 톳은 손질하여 다지고 당근과 양파도 썰어 곱게 다집니다.

- 달걀은 풀어 소금을 넣고 체에 내립니다.

- 달걀물에 톳과 당근, 양파를 넣고 섞은 후 기름을 두른 팬에 달걀을 넣고 말면서 익힙니다.


④ 톳두부무침하기



- 톳은 손질하여 끓는 물에 데친 후 2cm 길이로 썰어 놓습니다.

- 파는 송송 썰고, 두부는 끓는 물에 데친 후 칼로 으깨 면 보자기에 짭니다.

- 톳과 두부에 파, 다진마늘, 참기름, 소금, 통깨를 넣고 무칩니다.



<톳 부작용>

 


- 톳에는 무기비소라는 독성이 있는데요. 하루에 100g (한그릇) 정도 드시는 게 좋습니다. 톳에는 식이섬유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과다섭취시 복부팽만감이나 복통, 소화불량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톳에는 요오드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방사선 치료나 갑상선 질환이 있는 분은 주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톳 효능, 톳 요리법, 톳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포스팅이 도움되셨다면 "공감버튼"을 꾸욱 눌러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