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밤 효능, 삶는법, 보관법 알아보자


원산지가 아시아, 유럽, 북아메리카, 북부아프리카가 원산지인 밤은 율자라고도 부르는데요. 지름 2.5~4cm정도로 잘 익은 밤은 짙은 갈색을 띕니다. 우리나라의 밤은 서양밤과 달리 육질이 좋고 단맛이 강해서 우수한 종으로 꼽히는데요. 8월 하순에서 10월 중순 수확하는데 주로 중.남부지방에서 생산합니다.



 

밤에는 각종 영양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탄수화물, 단백질, 기타지방, 칼슘, 비타민A, B, C등이 풍부하며 , 생밤의 비타민C 성분이 알코올 산화를 도와주는 효과가 있어서 술안주로도 적당합니다.



오늘은 밤 효능, 삶는법, 보관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밤 칼로리>



밤 1개 칼로리는 평균 20kcal정도 되는데요 밤 100g에는 약 162kcal로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밤 칼로리는 생밤과 삶았을 때 칼로리 차이는 크지 않습니다.



 

<밤 효능>

 

1. 부종 완화 효과



 

 - 밤에는 단백질, 칼륨성분이 풍부한데요. 이 칼륨성분이 체내의 나트륨 성분을 몸 밖으로 배출시켜주어 이뇨작용을 해주기 때문에 부종이 있거나 평소 몸이 잘 붓는 분들에게 효과가 있습니다.



2. 피로회복 및 숙취해소



 - 앞서 이야기 하였듯이 밤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C 성분이 알코올을 해독해주어 숙취해소에 도움이 되며, 피로회복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3. 피부미용 효과



 - 밤에는 비타민B1 성분이 쌀에 비해서 4배 이상 함유되어 있는데요. 비타민 B1성분이 피부를 윤기있게 해주며, 피부노화 예방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머리카락을 검게 해주며, 머릿결을 부드럽게 해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4. 근력 강화



 - 밤에는 양질의 단백질, 탄수화물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근력을 키우고 근육을 생성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성장기 어린이들이 먹게 되면 신체발육에 도움이 됩니다. 


5. 면역력 향상



 - 밤에는 카로티노이드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카로티노이드 성분이 면역력을 향상과 강화에 도움이 됩니다. 면역력 떨어지게 되면 감기, 각종 질병에 노출되기 쉬운데요. 가을철 제철 맛있는 밤을 드시면 맛과 건강을 함께 챙길 수 있겠습니다.



6. 눈 건강



 - 밤에는 비타민A성분이 풍부한데요. 비타민A는 대표적인 눈건강에 효과적인 영양성분으로 시력보호, 야맹증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밤 삶는법>


1) 밤을 삶기전에 먼저 밤을 굵은 소금은 탄 소금물에 10분정도 담구어 벌레 먹은 밤과 섞은 밤을 골라냅니다.



2) 물에서 건져진 밤들을 바로 삶지 않고 건조한 곳에 보관하여 밤 단맛을 더 낼 수 있도록 합니다.


3) 건조된 밤을 물에 넣어서 삶는데요. 밤이 살짝 잠길 정도의 물 조절을 합니다. 삶는 시간은 대략 20~30분 정도 불조절을 처음에는 강에서 중, 약불로 하여 삶아줍니다. 다 삶은 후에 차가운에 담구어 식혀주면 밤을 까기가 조금 쉬워 집니다.



<밤 보관법>



1. 밤 삶는법에서 첫번째 이야기 하였듯이 밤을 소금물에 담구어 벌레먹은 밤, 썩은 밤을 골라주어야 하는데요. 벌레 먹은 밤을 같이 보관하게 되면 전체 밤에 벌레가 옮겨져 밤을 제대로 먹을 수 가 없습니다.



2. 제대로 씻고, 벌레먹은 밤을 골라낸 후 오랫동안 보관하기위해서는 물기를 완전히 제거해줍니다. 그런 뒤 지퍼백에 밤들을 담아서 냉장보

관을 하여 보관하시면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밤 효능, 삶는법, 보관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포스팅이 도움되셨다면 "공감버튼"을 꾸욱 눌러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