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동충하초 효능, 먹는법, 부작용 알아보아요.

 

 

동충하초는 곤충 기생형 약용버섯으로 땅에서 자라는 보물입니다. 벌, 잠자리, 매미, 나비, 딱정벌레, 누에, 번데기 등 살아있는 곤충에 버섯균이 기생해 자라면서 버섯으로 변합니다. 곤충의 종류에 따라 동충하초도 다양합니다.

 

 

 

중국에서는 불로장생을 염원하던 진시황부터 젊음을 갈망했던 양귀비가 동충하초를 즐겨 먹었던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인삼, 녹용과 함께 동양 3대 명약으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예로부터 동충하초는 체내 독소를 제거하고, 오장육부의 기능을 원활하게 돕는 고급 한방 약재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면역기능을 높여 병에 대한 저항력을 길러주고, 쌓인 피로를 풀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오늘은 불로초라고 알려진 동충하초 효능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동충하초 효능>

 

1. 항암작용

 

 

동충하초는 항암작용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동충하초의 종양 억제율이 83%에 달한다고 합니다. 동충하초에 함유되어 있는 밀리타린이라는 항산화물질은 부작용도 없으며, 저항력을 증진시키고 세균과 바이러스의 감염을 막아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시켜줍니다.

 




2. 신장기능강화

 

 

동충하초에 함유되어 있는 D만티놀이라는 성분은 생체반응을 촉진시켜서 독소를 제거해주며, 수분을 끌어들여 이뇨작용을 하기 때문에 신장기능 강화에 도움이 됩니다.

 


3. 당뇨병 개선

 

 

동충하초에는 혈당을 조절하는 기능이 있어 당뇨병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동충하초는 췌장의 기능을 강화시켜 주고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여 혈액내의 당수치를 정상화시키는데 효과적입니다.

 




4. 고혈압 및 혈관질환 예방

 

 

동충하초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불포화지방산은 혈관속 콜레스테롤 함량을 낮춰주어 콜레스테롤과 관련된 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동충하초에는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체내 나트륨 배출효과로 인해 고혈압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5. 면역력 강화, 피로회복

 

 

동충하초에는 면역기능을 강화하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으며, 저항력이 강하여 병에 잘 걸리지 않게 할 뿐 아니라, 지병의 회복 속도도 빨라집니다. 동충화초는 체력을 증강시켜 감기, 폐결핵, 천식 등에 좋은 효과를 나타내며, 피로회복에도 도움이 됩니다.

 



 

6. 간건강

 

 

동충하초에는 다당체, 만니톨, 에르고스테롤 같은 항산화 기능을 하는 성분들이 함유되어 있어 간기능을 강화시키고 회복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잦은 회식으로 인한 직장인들의 경우 동충하초를 꾸준히 복용하면 간의 손상을 막고, 간염, 간암 등 각종 간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7. 악성빈혈예방

 

 

동충하초에 함유된 비타민B12는 사람의 체내에서는 합성할 수 없으므로 반드시 음식을 통해서 섭취해야 합니다. 동충하초는 식물성 음식에는 유일하게 비타민B12를 포함하고 있어 악성빈혈에 도움이 됩니다.




 

<동충하초 먹는법>

 

 

① 동충하초 달여서 먹는 방법

- 물 1리터에 동충하초 20g과 대추 30g 을 넣어 끓입니다. 처음 물 양의 반정도 될때까지 달인 후에 또 다시 물 1리터를 넣이 반이 될때까지 달입니다. 식힌 후 냉장고에 두시고 하루 2번정도 한번복용시 약50mL 정도 드시면 됩니다. 체질에 따라 처음에는 양을 적게 마시며 차츰 양을 눌려 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② 동충하초 가루로 먹는 방법

- 동충하초를 믹서기에 갈아서 동충하초가루 2g씩 요구르트나 우유 등에 희석해서 먹으면 먹기가 편합니다. 하루 2번정도 복용합니다.

 

- 동충하초는 생으로 씹어 먹는 것이 가장 좋으며, 밥을 지을때 잘게 썰어 넣은 후 밥을 지으면 노란색의 건강한 보양밥이 됩니다.  

 



 

<동충하초 부작용>

 

 

- 동충하초는 맥이 약하고 음기가 부족한 사람에게는 좋은 약재이지만, 평소 몸에 열이 많거나 감기 기운이 있는 사람, 발열증상이 있을 때는 복용을 삼가해야 합니다.

- 과다섭취시 두통이나 위장장애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니 동충하초를 한꺼번에 너무 많이 먹어도 좋지 않습니다.

- 동충하초는 무와 함께 먹으면 동충화초의 장점들이 중화되어 버리기 때문에 같이 먹지 마세요.

- 동충하초는 음식재료로 사용할 정도로 약성이 부드러운 편입니다.

- 자연산 동충하초는 눈이 녹지 않았을 대 산에 들어가 채취해야 하고, 채취한 다음 흙과 얇은 벌레 껍질을 벗겨내고 햇볕에 바짝 말렸다가 사용하거나 소주를 뿌려서 연하게 한 다음에 불에 쬐어가며 바짝 말려서 사용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동충하초 효능, 동충하초 먹는법,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남은 하루 즐겁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