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방풍나물 효능, 방풍나물요리법,

부작용 알아보아요.

 

방풍나물은 미나리과의 다년생 초본식물로 우리나라의 산야에 자생하는 향약(鄕藥)의 하나로 약용식물로 재배하며 한방에서는 두해살이 뿌리를 감기와 두통, 발한과 거담에 약으로 쓰고 있습니다.

 

 

 

방풍에는 갯기름나물, 기름나물, 갯방풍 등의 종류가 있는데, 특히 갯방풍은 바람이 많고, 물이 잘 배출되는 모래밭 같은 곳에서 잘 자랍니다. 바닥에 붙어서 자라기 때문에 강한 바람에도 이길 수 있다고 하여 바람을 막는다라는 방풍(防風)으로 불리게 되었습니다.

 

 

줄기는 1m가량 되며 뿌리는 10-20cm의 방추형이며, 성질이 따뜻하고 맛이 달고 매우며 독이 없고 어린 식물일 때는 맛과 향기가 좋습니다.

 



오늘은 예로부터 중풍이나 산후풍처럼 풍이 들어간 병을 막아준다고 알려져 있는 방풍나물 효능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방풍나물 효능>

 

1. 항암작용

 

 

방풍나물에는 쿠마린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암세포가 혈관 벽이나 혈액 속에 자리잡는 것을 억제시키며 백혈구를 강화시켜주는 효능이 있어 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2. 호흡기질환 개선

 

 

방풍나물에 함유되어 있는 쿠마린이라는 성분은 항암작용 외에도 감기나 폐렴, 비염 등 각종 호흡기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코와 기관지의 점막을 강화하고 황사나 미세먼지와 같은 유해한 성분으로부터 호흡기를 보호해 줍니다. 또한 헤스페리딘 성분이 호흡기질환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3. 중풍예방

 

 

방풍나물에 다량 함유된 쿠마린 성분은 혈액의 응고를 억제시키고 혈액순환이 원활하도록 도와주는 효능이 있어서 뇌경색이나 중풍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정유, 다당뉴, 고미배당 성분이 풍부하여 중풍이나 근육통증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4. 눈건강

 

 

방풍나물에는 베타카로틴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망막세포를 파괴하는 유해산소를 억제하여 노안을 예방하며 시력개선에 도움을 주어 눈건강에 효과적입니다.

 

 

5. 피부질환 개선

 

 

방풍나물에는 비타민B1 과 B2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부와 머리카락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염증을 치료에도 효과가 있어서 방풍나물즙을 습진이나 피부질환이 있는 부위에 발라주면 염증이나 가려움증을 완화시켜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6. 면역력 향상, 변비예방

 

 

방풍나물에 풍부한 베타카로틴 성분은 우리 몸의 면역력을 높여 외부 세균이나 바이러스로부터 각종 질병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방풍나물의 풍부한 식이섬유는 장운동을 원활하게 하여 배변활동을 돕고 변비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7. 해독작용

 

 

방풍나물은 미나릿과 식물로 해독작용을 합니다. 방풍나물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쿠마린 성분이 황사 등의 미세먼지와 체내에 쌓인 중금속을 배출하고 해독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방풍나물 요리법>

 

 

① 방풍나물무침

- 방풍나물을 손질하여 끓는 물에 살짝 데쳐 고추장과 된장, 참기름, 깨, 매실청, 식초 약간을 넣고 버무려 주시면 방풍나물 무침이 완성됩니다.

② 방풍나물 장아찌

- 방풍나물을 살짝 데쳐 물기를 제거하고 간장과 식초, 설탕, 물을 1.5:1:1:2 의 비율로 넣고 끓인 다음 식혀서 부어 뚜껑을 닫아 냉장고에 보관하셔서 일주일 뒤 드시면 됩니다.


 



<방풍나물 부작용>

 

- 방풍나물은 평소 몸이 냉한 분들이 과다섭취를 하면 복통이나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 방풍나물은 독성을 지니고 있어 살짝 데쳐서 5-10분 정도 담가두었다가 독성을 제거하고 드셔야 합니다.

- 방풍나물은 너무 큰것은 질겨서 맛이 떨어지며, 새순이 연하고 부드럽습니다.

 



이상으로 방풍나물 효능, 방풍나물요리법,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남은 하루 즐겁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