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당귀 효능 및 부작용 알아보아요.


당귀는 미나리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로서, 고대부터 여성들에게 좋은 약초로 알려져 있으며, 이전부터 "열 처방 중 아홉은 당귀" 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한약재로 널리 쓰이는 약재 중 하나입니다.

 

 

 

당귀란 이름은 "마땅히 돌아오기를 바란다." 란 의미로 예전 중국에서 전쟁터에 나가는 남편의 품에 당귀를 넣어준 것에서 유래되었다고 합니다.

 

 

동의보감에 의하면 "당귀는 나쁜 피를 없애고, 새로운 피를 생기게 해주며, 아랫배의 종양과 부인의 하혈을 멎게 하고, 몸안의 장부를 보하며 새살을 나게 해준다." 라고 전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부인병과 산후조리에 탁월한 효능을 가지고 있는 당귀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당귀 효능>

 

1. 부인병 개선

당귀는 여성들을 위한 약재로 알려져 있습니다. 당귀는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며, 생리불순은 물론 생리통 등의 각종 부인병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2. 치매예방

 

 

나이를 먹어가면서 뇌세포가 노화됨에 따라 치매에 걸리 확률이 높아집니다. 당귀에는 데크루신과 데크루시안젤레이트 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뇌에 독성물질이 축적되는 것을 막아주어 치매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3. 변비예방

 

 

당귀는 꾸준히 섭취하면 체내 저항력을 높여주고 혈액을 보충시키며, 장운동을 촉진시켜 배변활동을 돕고 변비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4. 빈혈예방

 

 

당귀는 우리 몸속의 피를 만들어 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도와줍니다. 또한 당귀에는 엽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액속에 부족한 적혈구를 생성하여 빈혈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평소 빈혈이 있는 분들은 당귀차를 꾸준히 섭취해 보시기 바랍니다.

 

 

5. 피부미용

 

 

당귀는 피부보습에 효과적이며 손상된 피부를 재생시켜 줌으로써 탄력있고 건강한 피부를 만들어 줍니다. 또한 피부트러블을 개선시켜 주며 미백에도 효과적입니다.

 



 

6. 탈모예방

 

 

당귀는 우리 몸의 유해한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강력한 항산화작용를 하여 탈모 예방은 물론 새치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7. 어혈제거, 식욕증진

 

 

당귀는 어혈을 제거하고 피를 맑게 해주며, 혈액순환을 개선합니다. 또한 당귀는 식욕을 돋구어 주는 효능이 있어 몸의 신진대사와 내분비 기능을 활성화시켜 식욕을 촉진하고 기력회복에 효과적입니다.

 

  



<당귀 부작용>

 

 

- 당귀는 독성이 없고 성질이 따뜻해서 큰 부작용은 없지만, 평소 속이 더부룩하거나 설사를 자주 하는 사람은 당귀차를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 당귀는 변을 무르게 하는 성질이 있어 설사가 잦은 사람은 복용하는 것을 주의해야 합니다.

- 당귀는 장기간 복용했을 경우 인후통이 동반될 수 있으며, 임산부의 경우 당귀가 자궁을 수축시키는 현상이 있어 유산의 위험이 있으므로 피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자궁출혈이 심할 때는 절대로 복용하시면 안됩니다.

 



이상으로 당귀 효능, 당귀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남은 하루 즐겁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