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다슬기 효능, 부작용 알아보아요.

 

올갱이, 고디, 물고둥 등으로 불리는 다슬기는 강이나 산지 계곡의 물속에서 무리를 지어 사는 연체동물입니다. 크기는 약 25mm 정도이고 나선모양으로 감겨져 있으며 껍데기 표면은 황갈색으로 2개의 적갈색 띠가 있습니다.

 

 

 

다슬기는 성질이 차며 맛은 달고 독은 없으며 특유의 맛과 영양으로 옛날부터 많은 사람들이 즐겨찾는 먹거리 중 하나이며, 한방에서는 약재로 사용되고 있을 만큼 뛰어난 효능이 있습니다.

 

 

동의보감에 의하면 다슬기는 간장과 신장에 작용하며 갈증, 뱃속의 창, 간의 열과 염증, 눈의 충혈과 통증, 대소변을 잘 나가게 하고 반위(위경의 탈)와 위냉증 및 위통과 소화불량을 치료한다고 전하고 있습니다.

 



다슬기는 16종의 아미노산이 골고루 함유된 고단백 식품이며, 무기질, 구리, 철분, 칼슘 등을 함유하고 있는 고영양식품입니다. 오늘은 민물의 웅담이라고 불리는 다슬기의 효능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다슬기 효능>

 

1. 위 건강, 변비개선

 

 

다슬기는 위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아미노산과 마그네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소화를 촉진시키며 위질환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장운동을 원활하게 도와주어 노폐물배출에 도움이 되고 배변활동을 도와 변비개선에도 도움이 됩니다.

 



 

2. 간 건강, 숙취해소

 

 

다슬기에는 아미노산이 풍부하고, 타우린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간기능을 정상화시키며, 지방간, 간경화 등 간질환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아세트알데히드 분해 효과가 뛰어나 술마신 다음날 숙취해소에 효과적입니다. 

 

 

3. 눈 건강

 

 

컴퓨터와 스마트폰 등에 장시간 노출되어 안과검진을 받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다슬기는 시력을 보호하며 눈의 충혈을 다스리는 효과가 있어 눈건강에 효과적입니다. 눈이 피로하고 침침할 때 다슬기국 드시고 눈건강 챙기세요.

 



 

4. 뼈 건강, 골다공증 예방

 

 

다슬기에는 칼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뼈건강에 효과적입니다.  성장기 어린이의 성장발육에 좋으며, 노화가 진행되어 많이 약해진 어르신들의 뼈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특히 뼈의 밀도가 낮아지고 뼈에 구멍이 생기는 골다공증 예방에 효과가 좋습니다.

 

 

5. 빈혈예방

 

 

다슬기에는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빈혈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여성들은 생리주기에 어지러움증에 시달리는 경우가 많은데 다슬기를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빈혈예방에 도움이 되고, 빈혈증상이 악화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6. 다이어트

 

 

다슬기는 칼로리가 낮으며, 저지방 고단백질 식품으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먹어도 살이 찌지 않는 음식이며, 특히 다슬기에는 다양한 영양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다이어트시 발생될 수 있는 영양불균형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7. 고혈압 예방

 

 

다슬기에는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몸속 나트륨 배출을 도와 혈압을 낮춰주는 효과가 있어 고혈압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엽록소가 풍부하여 피를 맑게 하고 혈액속의 노폐물 배출 효과가 탁월하여 혈관성질환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다슬기 부작용>

 

 

- 다슬기는 서늘한 성질을 지니고 있는 식품으로 평소 설사를 자주하거나 아랫배가 차가운 분들이 섭취할 경우 복통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그래서 다슬기를 섭취할 때에는 인삼이나 부추 등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는 음식과 같이 먹는 것이 좋습니다.

- 다슬기는 날 것으로 먹는 것을 피하시기 바라며, 소음인 체질은 많이 드시지 마세요.

 



이상으로 다슬기 효능,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남은 하루 즐겁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