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

녹차 효능 , 부작용 알아보아요.

blue_guy 2017. 10. 14. 08:00

녹차 효능, 부작용 알아보아요.

 


차는 세계의 음료 중에서 가장 오래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당나라 시대 육우가 쓴 <다경>에 따르면 기원전 2,700년 경의 신농시대부터 사람들이 차를 마셨다고 하니 그 역사는 무려 5000년에 이르는 셈입니다.

 

 

 

조선의 차문화와 명맥을 이어온 다산 정약용 선생은 "오직 차나무 잎을 법제하여 뜨거운 물에 우린 것만 차"라는 주장을 한 것을 보면, 녹차 이외의 차가 녹차의 대용차에 불과한 것이라 여길 정도로 녹차는 차의 대표성을 띄어오고 있습니다.

 



처음 전래될 때부터 만병통치약으로 알려진 녹차에는 특히 건강에 이로운 성분들이 많습니다. 고혈압, 당뇨 등의 성인병 예방에서 다이어트에 이르기까지 녹차 효능은 일일이 손에 꼽을 수 없을 정도로 다양합니다. 오늘은 미국 시사주간지 타임이 선정한 "세계 10대 건강식품"에 이름을 올리고 있는 녹차 효능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녹차 효능>

 

1. 항암효과

 

 

녹차에는 항암작용이 탁월한 카테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암세포의 발생과 성장을 억제시켜주며 홍차보다 항암효과가 약 2배 정도 높습니다. 또한 비타민C와 E가 다량 함유되어 발암물질의 생성을 억제시켜 암예방에 효과적입니다.


 



2. 혈관질환 예방

 

녹차에 함유되어 있는 칼륨과 카테킨류 성분은 혈중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춰주고 체내 나트륨을 몸밖으로 배출시켜줘 혈압을 안정시켜주며, 중성지방이 증가하는 것을 막아줘 고혈압, 동맥경화, 고지혈증 등과 같은 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3. 당뇨병 개선

 

 

녹차에는 다당류라는 다당체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인슐린의 합성을 촉진시켜주고 혈당수치를 저하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녹차에 다량 함유된 카테킨 성분은 당질의 소화 흡수를 지연시켜주고 포도당이 혈액 안으로 흡수되는 것을 늦춰주어 갑작스런 혈당수치의 상승을 억제시켜줍니다. 따라서 녹차를 자주 섭취하게 되면 당뇨병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4. 다이어트

 

녹차한잔은 칼로리가 1kcal로 거의 0kcal에 가까운 무당음료입니다. 그래서 녹차를 마셔도 몸속에 칼로리가 쌓이지 않으며, 카테킨, 비타민, 미네랄 등이 함유되어 있어 몸속의 찌꺼기와 콜레스테롤, 중성지방을 배출해주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운동전에 녹차 한잔을 마시고 운동을 하면 지방을 바로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빠르고 효율적인 체중감량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녹차에 함유된 데아민이라는 성분은 비만억제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5. 피부미용

 

 

녹차에는 레몬보다 5배나 많은 비타민C와 다량의 토코페롤이 함유되어 있어 기미나 주근깨 형성을 억제시키고 멜라닌 색소의 침착을 막아 피부를 희고 깨끗하게 만들어줍니다. 또한 녹차속의 카테킨 성분은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피부노화를 막아주고 피지조절과 살균 작용을 해줌으로써 피부를 건강하게 도와줍니다.

 



 

6. 충치 예방 및 구취제거

 

녹차에는 불소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치아 표면을 깨끗히 만들어 주고 산으로부터 치아를 보호해주는 역할을 하여 충치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녹차의 카테킨 성분은 충치의 원인이 되는 치아 세균 발생을 막아주고 치석이 쌓이는 것을 억제함은 물론 구취제거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7. 체질 산성화 예방, 스트레스 해소

 

 

녹차는 몸에 빠르게 흡수되고 산화되어 농도가 높은 알칼리성 물질을 만들어 주어 혈액의 산성물질을 중화시켜 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녹차의 향과 카페인은 대뇌를 활성화시켜 머리를 맑게 하고 마음을 편안하게 하여 피로회복에 도움이 되며, 스트레스 해소에 아주 좋은 차입니다.



8. 니코틴 제거, 숙취해소

 

녹차에는 카테킨과 폴리페놀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우리 몸 속에 들어있는 니코틴이나 중금속, 노폐물 등을 배출시켜줘 우리 몸을 건강하게 만들어 줍니다. 따라서 담배를 피우는 분들은 녹차를 하루에 1-2잔씩 챙겨 드시면 좋습니다. 또한 녹차에 들어있는 아스파라긴산과 아라닌, 카테킨, 아미노산 등은 체내에 있는 알코올을 빠른 시간안에 분해시켜줘 숙취해소에도 효과적입니다.

 

 

<녹차 부작용>

 

 

- 녹차는 차가운 성질의 식품이라 몸이 냉한 사람이 오랫동안 마시면 설사를 자주할 수 있으며, 식욕이 없는 사람에게는 좋지 않습니다.

- 카페인 민감도가 높은 경우 잠이 안 오거나 가슴 두근거림, 안면 홍조 등이 나타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 녹차는 이뇨작용이 강해 소변이 잘 나오게 하여 체내의 노폐물을 빠져나가게 하는데 도움을 주지만 수분도 함께 빠져나가므로 차를 마실 때에는 수분을 충분히 섭취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녹차 효능,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남은 하루 즐겁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포스팅이 도움되셨다면 "공감버튼"을 꾸욱 눌러 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