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구기자 효능, 구기자차끓이는법,

부작용 알아보아요.


구기자는 가지과에 속하는 낙엽성 활엽관목인 구기자 나무의 열매입니다. 조금 생소한 분도 있겠지만, 중국에서는 이 열매를 인삼, 하수오와 함께 3대 명약으로 여기고 있습니다.

 

 

 

장수를 위한 약재로 유명한 구기자는 진시황의 불로장생 약 중 하나로 몸의 기운을 높여주며 피로를 개선시켜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현재 우리나라 한의과 대학에서는 구기자를 100 여종의 한약재 중 치매에 도움이 되는 약재 1위로 선정하였습니다.

 



<동의보감>에 의하면 "구기자는 성질이 평하고 맛은 달며 독이 없다. 내상으로 몹시 피로하고 숨쉬기도 힘든 것을 보하며 힘줄과 뼈를 튼튼하게 하고 양기를 세게 하며 5로 7상(5가지 피로와 7가지 신체손상) 을 낫게 한다. 정기를 보하며 얼굴빛을 젊어지게 하고 흰머리를 검게 하며 눈을 밝게 하고 정신을 안정시키며 오래 살 수 있게 한다." 고 전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타원형의 빨간색 작물인 구기자 효능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구기자 효능>

 

1. 노화방지, 피부미용

 

 

구기자에는 항산화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정상적인 세포를 파괴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노화방지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구기자는 비타민C와 미네랄이 풍부하여 피부탄력을 유지하고 주름을 예방하며, 폴리페놀과 카로티노이드 등이 콜라겐 형성을 촉진하여 피부를 건강하게 만들어 줍니다.


 



2. 눈 건강

 

 

노화가 가장 빠른 것이 눈입니다. 구기자에는 눈을 구성해주는 조직을 만드는데 필수적인 베타카로틴 성분이 당근의 4배나 많이 함유해 있으며, 피부와 점막을 강화하고 각종 안과질환으로 인한 시력 저하를 막아주고 눈건강에 효과적입니다.

 

 

3. 당뇨병 개선

 

 

구기자차는 당뇨병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구기자에는 지아산틴, 베타인, 유라실 등의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는 효과가 있어 당뇨병 예방 및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구기자차를 복용하면 혈중 포도당 농도가 높아지는 것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4. 정력증강

 

 

구기자는 성기능, 정력을 강화시키는 효능이 탁월합니다. 체내의 양기를 보충해주고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도와주어 한방에서는 신장과 간장에 작용하는 구기자가 성기능을 주관하는 신장과 성기 주변으로 통하는 간장경락을 좋게 하여 최고의 정력제로 사용되고 있으며, "야생 정력초","과실 비아그라"라고도 불립니다.

 

 

5. 면역력 강화

 

 

몸의 면역력이 떨어지면 세균이나 바이러스 등이 인체에 쉽게 침입하여 각종 질병에 노출됩니다. 구기자에 함유되어 있는 다당이라는 성분은 백혈구의 수를 증가시켜 면역력을 강화시켜 주며, 비타민C와 베타카로틴 성분도 풍부하여 면역력에도 좋고, 피로회복에도 효과적입니다.


 



6. 혈관질환 예방

 

 

구기자에는 베타인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혈관내에 침착된 콜레스테롤을 배출시키고 피를 맑게 하여 혈행개선에 도움을 주고, 또한 루틴이라는 성분이 혈관벽을 튼튼하게 만들어 주어 고혈압, 동맥경화 등과 같은 혈관질환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7. 간 건강

 

 

구기자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베타인 성분은 지방간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간 기능을 보호하며 간세포내의 지방 침착을 억제하고 간세포의 생성을 촉진시켜 간기능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구기자는 해독작용이 뛰어나 숙취해소 및 피로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8. 치매예방, 학습능력 증진

 

 

구기자는 치매에 도움이 됩니다. 치매 유발 물질인 베타 아밀로이드의 대뇌 침착을 막아주고 뇌신경세포를 활성화시켜 정신을 맑게 해줍니다. 또한, 치매환자의 기억력 향상뿐만 아니라 성장기 청소년들의 기억력을 향상시키고 집중력을 증가시켜 학습능력 증진에 도움이 됩니다.

 


9. 변비개선, 탈모 예방

 

 

구기자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장내환경을 개선하며 장의 연동운동을 원활하게 하여 배변활동을 돕고 변비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뿐만 아니라 구기자에는 모발건강에 필요한 성분들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탈모 예방 및 완화효과가 있습니다.

 




<구기자차끓이는법>

 

 

- 말린 구기자 25g을 흐르는 물에 씻어 물기를 없앱니다.  구기자를 물 1.5-2L에 넣고 끓여줍니다. 물이 끓기 시작하면 약불로 줄이고 2시간 정도 푹 끓여주세요. 처음 물의 양이 반으로 줄어들면 불을 끄고 식혀서 냉장보관합니다. 구기자는 씨앗에 영양성분이 많아 오래 끓여야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 구기자속의 영양분을 그대로 섭취할 수 있는 방법은 구기자를 끓이지 않고 분쇄기에 갈아서 냉동실에 보관하고 가루로 섭취하는 것입니다.

- 구기자울금차 만들기 : 물2리터에 구기자가루 4스푼을 넣고 끓여주세요. 물이 끓으면 울금가루 1스푼을 넣어주세요. 기호에 따라 꿀을 첨가하셔도 좋습니다.


 



<구기자 부작용>

 

 

- 구기자는 차가운 성질의 식품으로 평소 몸이 차가운 사람이나, 속이 차고 소화기관의 기능이 약한 사람이 과다 복용시 위장장애나, 복통, 설사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몸에 염증이 있거나 변에 피가 나오거나, 설사할 때는 복용을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임산부도 섭취를 피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구기자 효능, 구기자차끓이는 법, 구기자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남은 하루 즐겁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