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수세미 효능, 부작용 알아보아요.


박과의 한해살이 덩굴풀인 수세미는 열대아시아가 원산지이며, 덩굴손을 이용하여 다른 나무나 기둥 등을 감으며 올라가는데, 가을이 제철로 오이와 비슷한 원통형으로 생겼으며, 언뜻 작은 야구방망이를 연상시킵니다.

 

 


수세미는 녹색을 띠며 길이는 30-60cm 정도이고, 자세히 들여다보면 오이보다 주름이 더 많고, 살짝 눌리는 것이 오이보다 더 부드럽습니다.  수세미 열매 안쪽에는 그물 모양의 섬유질 조직이 있는데 옛날에는 이를 말려 목욕도 하고 설거지도 했습니다.

 



 

완전히 영글지 않은 어린 수세미는 나물은 물론 전이나 볶음 등으로 만들어 먹을 수 있으며, 수세미를 말려서 차로 끓이거나 화장수로 이용하는 등 다양하게 이용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동의보감> <본초강목> 등의 각종 고서에서 하늘이 내린 비단수, 천라수라 불리는 수세미 효능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수세미 효능>

 

1. 기관지질환 완화



수세미에는 도라지에도 함유되어 있는 트리테르페노이드 사포닌이란 성분이 들어 있어 기관지 기능을 항진시키고 가래를 삭히며 염증 해소를 통해 기침을 진정시켜줍니다. 또한 기관지염이나 후두염 등의 염증질환을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고 비염이나 천식에 좋은 성분을 가지고 있어 알레르기성 비염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실제로 수세미는 알레르기와 호흡기 염증작용 완화 효과로 비강 스프레이의 원료도 사용됩니다.





2. 피부미용, 피부질환 개선


수세미에 함유된 루시오사이드 계열 사포닌은 피부를 맑게 해주고, 피부 항균 작용을 하여 아토피나, 여드름, 습진 등의 피부질환에 도움이 됩니다. 수세미는 성질이 서늘하고 보습효과가 있어서 예전부터 수세미 줄기를 잘라 수액을 받아 화장수로 널리 이용하였으며, 아토피, 습진에는 수세미즙을 먹거나 수세미 줄기를 달여 그 물로 환부를 씻어주면 가려움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3. 변비 예방, 설사완화



수세미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장운동을 활발하게 만들어 배변활동을 도와주고 숙변을 제거하여 변비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평소 장이 좋지 않아 설사가 잦다면 껍질을 제거한 수세미와 물을 함께 섞어 끓여 먹으면 장건강에 도움이 되며, 장질환 예방 및 설사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4. 신장기능 강화, 모유 촉진


수세미는 신장기능 강화에 도움이 됩니다. 평소 소변을 잘 보지 못하고 신장염이나 방광염에 자주 노출되는 분은 수세미 달인 물을 꾸준히 섭취하면 도움이 됩니다. 특히 수세미줄기에서 나온 액을 먹으면 이뇨작용을 원활하게 해주어 소변배출이 잘 이루어져 부종완화에도 효과적입니다. 또한 산후에 젖이 붓고 아프면서 젖이 잘 나오지 않을때 수세미를 달여 먹으면 젖이 잘 나옵니다.



5. 다이어트, 당뇨병 개선



수세미는 100g당 5kcal로 열량이 낮고 수분과 식이섬유가 다량 함유되어 조금만 섭취해도 포만감을 줘 체중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풍부한 식이섬유는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키는 작용을 하며, 수세미에 함유되어 있는 사포닌은 체내의 당 흡수를 도와줄 뿐 아니라 췌장내에서 인슐린 분비를 활성화함으로써 혈당조절에 도움을 줘 당뇨병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6. 심혈관질환 예방


수세미에는  퀘세틴이라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풍부하여 세포손상을 막아주고 혈관벽을 튼튼히 하여 혈액순환이 원활하도록 돕고,  다량의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피를 맑게 하여 고혈압, 동맥경화, 심근경색 등의 심혈관질환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쿠마르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유해한 활성산소로부터 세포를 보호하는 항산화작용이 강합니다.




<수세미먹는법>



① 수세미효소 - 수세미를 깨끗이 씻어 물기를 제거합니다. 물기를 말린 수세미를 잘게 썰어 수세미와 설탕을 1:1 비율로 고루 섞어서 적당한 항아리나 유리병에 바닥에 설탕을 넣고 수세미와 설탕을 켜켜이 넣고 맨위에 남은 설탕을 넣습니다. 항아리를 완전 밀폐하고 100일간 발효시킨 다음 건더기는 걸러내고 원액만 다시 2개월 숙성시켜서 1회에 소주잔 한잔씩 복용합니다.

② 수세미즙 - 강판이나 믹서기에 갈아서 즙을 냅니다. 섬유질 성분이 많아 미끈미끈한 죽처럼 갈아지며, 배즙이나 주스, 우유 등에 타서 마시면 됩니다.

③ 수세미전 - 둥그런 모양대로 적당한 두께로 썰어 소금을 약간 뿌린 후 밀가루를 바르고 계란옷을 입혀서 프라이팬에 노릇노릇하게 굽습니다~

④ 수세미차 - 물 1.5-2L에 말린 수세미 10-15g을 넣어서 끓입니다. 물이 끓기 시작하면 약불로 줄여서 물의 양이 처음 물양의 2/3정도 되게 30분이상 더 끓입니다. 불을 끄고 건더기를 건져 내고 수세미차는 식혀서 냉장보관해서 먹습니다.




<수세미 부작용>



- 수세미는 성질이 차가운 식품으로 평소 몸이 냉하거나 소화기관이 약한 분들이 과다하게 드실 경우 설사, 복통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수세미는 출산 이후에는 도움이 되지만, 임산부들은 자궁흥분작용이 있으니 피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수세미 효능, 수세미먹는법,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남은 하루 즐겁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포스팅이 도움되셨다면 "공감버튼"을 꾸욱 눌러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