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황태 효능, 황태국 끓이는 방법, 부작용 알아보아요.

blue_guy 2017. 9. 27. 06:00

황태 효능, 황태국 끓이는 방법,

부작용 알아보아요.

 

명태는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흔하게 먹는 생선으로, 그 명칭은 지방마다 다르며 가공방식이나 잡는 방법에 따라 달라집니다. 기본적으로 갓 잡아 싱싱한 것은 생태, 꾸덕꾸덕하게 반건조 상태로 말린 것은 코다리, 얼린 것은 동태, 바짝 말린 것은 북어, 겨울철에 차가운 바람을 맞으며 수없이 얼었다 녹았다 하면서 노릇노릇 말려진 것은 황태라고 합니다.

 

 

 

황태는 마른 후에도 외형은 물에 불린 것처럼 통통하고 윤기가 나며 속살은 누렇고 보슬보슬한 것이 부드럽습니다. 더덕처럼 연하게 부풀어 고소한 맛이 나는 북어라 하여 <더덕 북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명태가 마르면서 황태가 되면 단백질의 양이 2배로 늘어나는데, 황태는 단백질이 56%나 되는 건강식으로 콜레스테롤은 거의 없고 영양가가 높아 신체 각 기관의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주고 머리를 맑게 해주는 효과가 있으며 여성들의 다이어트나 미용에도 효과적인 건강식품입니다.

오늘은 숙취해소에 으뜸인 황태 효능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 황태효능 >

 

 

1. 숙취해소

 

 

황태는 숙취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황태는 끓일 경우 살이 쉽게 풀어지는 성질이 있어 소화기능이 약한 사람도 부담없이 즐길 수 있습니다. 또한 메티오닌, 리신 등의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하여 간을 보호하고 간기능을 향상시켜 해장을 해주고 간건강에 효과적입니다.

 



 

2. 뇌기능 향상, 치매 예방

 

황태는 단백질과 필수아미노산이 전체 성분의 56%를 차지할 정도로 고단백 식품입니다. 특히 황태에는 인체 세포를 발육하는데 작용하는 이신이라는 필수아미노산과 뇌에 자양분을 공급하는 트립토판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성장기 어린이나 수험생들의 뇌기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집중력 및 기억력 향상에 효과적이며, 어르신들의 치매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3. 혈관질환 예방

 

 

황태에는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꾸준히 섭취하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며 피를 맑게 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도와주어 고혈압이나 동맥경화증, 심근경색 등과 같은 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4. 수족냉증 완화, 우울증 개선

 

황태는 따뜻한 성질을 지니고 있어 평소 몸이 차거나 소화기능이 약한 사람에게 좋은 식품입니다. 특히 꾸준히 섭취하면 손발이 차가워지는 수족냉증 완화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황태에는 트립토판이 함유되어 있어 세로토닌의 분비를 촉진시켜주어 기분을 좋게 하며 우울증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5. 해독작용, 피로회복

 

 

황태는 농약이나 각종 오염으로부터 우리 몸을 해독해주는 효과가 탁월합니다.  황태국물은 일산화탄소 중독까지 풀어낼만큼 해독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황태를 꾸준히 섭취하면 체내에 쌓인 중금속이나 독소들을 해독시켜 각종 질병들을 예방시켜 줍니다. 또한 황태는 체내 세포들을 활성화시켜 피로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6. 다이어트, 노화방지

 

황태칼로리는 100g에 370kcal로서, 지방이 적고 단백질 함량이 높아 살이 찌지 않으며 근육형성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황태는 흰살 생선이라 맛이 담백하고, 칼슘 함량이 높으며 비타민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영양이 풍부하고, 항산화작용을하여 우리 몸에 유해한 활성산소를 제거함으로써 노화방지에도 효과적입니다.

 

 

 

<황태국 끓이는 방법>

 

 

- 마른 황태에 소량의 물을 붓고 1분간 불립니다.

- 불을 켜지 않은 상태에서 들기름이나 참기름 한 스푼을 넣습니다. 물기를 짠 황태를 냄비에 넣고 들기름이나 참기름과 함께 버무려 줍니다. (궁합은 들기름이 맞다고 하네요~)

- 물을 국그릇 한사발을 넣고 불을 켜서 중불에서 황태를 볶아주고, 거품이 안 나올 때가지 끓여줍니다.

-  뽀얀 국물이 나오고 거품이 사라지면 물을 3그릇 더 넣고 끓여줍니다.

- 무, 다진마늘을 넣은 후 푹 끓이고, 두부를 넣어줍니다. ( 두부를 삶아 두었다가 넣으면 국물이 탁해지지 않습니다.)

-  마지막에  파, 홍고추 등을 넣고 새우젓이나 소금으로 간을 하여 한소끔 끓인 뒤 2-3분 더 끓이면 황태국 완성~ 

 



 

<황태 부작용>

 

 

- 황태는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이 과하게 섭취하면 설사나 복통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황태는 단백질 함량이 높고 지방이 적지만, 칼로리가 낮지는 않으므로 적당히 섭취하시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황태 효능, 황태국 끓이는 방법,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남은 하루 즐겁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포스팅이 도움되셨다면 "공감버튼"을 꾸욱 눌러주세요.